잘걷고~ 이건 아니지 2021년 특종! 중국어에 보이는 음식문화 놀랐어 나 진짜~ 기록을 통한 삼조선의 구별 방법 Tip 대방출

2020. 10. 21. 09:46카테고리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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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나라의 문화적 특성은 그 나라 사람들의 일상적인 생활양식에 잘 반영됩니다.
따라서 일상적인 생활방법이나 생활양식에 관련되어 있는 단어일수록 그 언어사용권의 문화를 잘 드러냅니다.
중국에는 "백성들이 먹을 것을 하늘처럼 섬긴다(民以食爲天)"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래서 역대 천자(天子)의 최대 과제는 백성을 어떻게 먹이느냐에 있었습니다.
적어도 먹게만 해주면 태평성대라고 칭송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 많은 식구를 거느렸으니 먹이는 것이 보통 문제가 아니었다.
주지하듯이 중국의 음식문화는 세계적으로 유명한데 중국어에는 중국인의 식생활을 중시하는 관념이 그대로 반영되어 있습니다.
중국의 음식명 중에는 예컨대, '夏賞荷香', '鴻門宴', '八仙槃', '龍虎鬪', '滿漢全席', '東坡肉' 등과 같이 문학적인 표현이나 역사적 고사와 관련된 요리가 많이 보입니다.
이는 다른 나라의 음식명이 주로 재료나 조리법으로 이루어진 비교적 단조로운 방식인 것과 비교해 볼 때 중국인이 음식명에 얼마나 많은 관심과 공을 들이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이러한 음식명을 통해서 우리는 중국인의 심미관을 엿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식생활과 관련된 비유가 어휘중에 많이 보입니다.
예컨대, '吃醋'(질투합니다), '炒魷魚'(해고당합니다), '吃豆腐'(놀리다), '夾生飯'(찜찜합니다), '潑辣'(악랄합니다), '悲酸'(슬프다) 등이 그렇다.

이 포스팅은 중국어에 보이는 음식문화 에 기초하여 알아보았는데요.도움이 좀 되셨나요?오늘 하루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여기까지 마리뀨 인사드립니다.다음에 또만나요!오늘도 여기까지

반갑습니다!먀리꾸 이지용.오늘도 이렇게 마이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고마워용.:)밖이 화창한게 매우 좋아요.이웃님들은 오늘하루 어떤일 하시며 보내셨나요? !@여기서 이야기할 키워드는이지요~마음의 준비 되셨으면 총알보다 빠르게 시작하쥬. 가즈아 :-]

아하!! 근데 사실저두 #기록을 통한 삼조선의 구별 방법 # # 에 대해서 자주 궁금했었어요.구독자분들 사랑에 저도 이렇게 행복하게 검색중이랍니다.자이제 정말로 고고씽해볼까요?잇님들의 성원에 보답하는의미로곧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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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역사서를 읽는 독자들이 귀에 익지 않은 신조선·불조선·말조선이란 소리만 들어도 이미 반쯤은 깜짝 놀랄 텐데, 하물며 이전 역사에서 아무런 구별도 없이 표기한 ‘조선’이란 명사들을 가져다가, 갑에 쓰인 조선을 신조선이라 하고, 을에 쓰인 조선을 불조선이라 하고, 병에 쓰인 조선을 말조선이라 하면 과연 누가 믿겠는가.
유사한 예는 많습니다.
《삼국사기》 〈고구려 본기〉에서는 동부여·북부여를 구별하지 않고 그냥 부여라고 쓴 경우가 많습니다.
〈신라 본기〉에서는 크고 작은 다섯 가야를 구별하지 않고 그냥 가야라고 했습니다.
사료에 이렇게 표기됐다고 하여 두 개의 부여나 다섯 개의 가야를 구별하지 않습니다면 부여사나 가야사의 진면목을 회복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하물며 삼조선의 분립은 조선상고사의 일대 사건입니다.
삼조선을 구별하지 못합니다면 그 전에 있었던 대단군왕검의 건국도 이해하지 못할 것이고, 그 후에 있었던 동부여·북부여·고구려·백제·신라 등의 발전도 이해하지 못할 것입니다.
선입견에 빠진 사람들에게 맞추기 위해 삼조선의 흔적을 모른 체 할 수는 없습니다.
삼조선에 관한 자료는 《사기》·《위략》·《삼국지》 같은 중국 역사서뿐입니다.
중국 역사서의 작자들은 유전적인 교만병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조선에 관해 서술할 때에 조선 자체를 체계적으로 기술하지 않고 자신들과 정치적으로 관련되는 부분만 기술했습니다.
더군다나 전쟁의 승부나 사안의 시시비비를 바꿔 놓은 경우도 왕왕 있습니다.
조선의 국명·지명을 적을 때도 조선인이 지은 본래의 명사를 쓰지 않고 임의로 새로운 명사를 만든 경우도 많습니다.
예컨대 동부여를 불내예로 고치고 오혈홀을 요동성으로 고쳐 놓았습니다.
또 조선은 독특한 문화로 특유의 발달을 거듭했는데도, 기자나 진나라 유민들에게 그 공로를 돌리고자 수많은 역사적 사실을 위조했습니다.
사마천이 《사기》를 짓던 때는 연나라가 멸망된 지 그리 오래되지 않았을 때였다.
그래서 연나라와 삼조선의 관계에 대해 참고할 자료가 적지 않았을 것입니다.
또 한무제가 조선의 일부요 삼경의 하나인 아리티를 점령한 지 얼마 되지 않았으므로, 삼조선에 관한 전설과 기록을 적지 않게 확보했을 것입니다.
그런데도 《사기》 〈조선 열전〉은 조선의 문화적·정치적 사실 관계를 제대로 다루지 않고 위만의 동진(東進)과 한나라의 침공만을 다루었다.
그러니 이것은 〈조선 열전〉이 아니라 위만의 소(小)열전이요 한나라 동방 침략의 역사에 불과한 것입니다.
《위략》이나 《삼국지》 같은 책들은 관구검이 실어간 고구려 서적을 바탕으로 한 것이었지만, 이것들 역시 이런 폐습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다.
그렇다면 그런 곳에 있는 조선 관련 기록 속에서 무엇을 근거로 신조선·불조선·말조선을 구별할 것인가? 《사기》 〈조선 열전〉에서는 위만이 있었던 불조선만을 조선으로 취급했습니다.
신조선은 동호(東胡)라는 이름으로 《사기》 〈흉노 열전〉에 넣었다.
그러므로 《사기》 〈흉노 열전〉에서 신조선의 흔적을 줍고, 〈조선 열전〉에서 불조선의 흔적을 주은 뒤, 《위략》이나 《삼국지》의 〈동이 열전〉으로 이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말조선은 중국에서 멀리 떨어졌다는 이유로 중국사에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마한·백제의 선대는 말조선 말엽의 왕조였으므로 여기서 말조선의 흔적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삼조선 역사의 대강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